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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67 - 17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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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가 인간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어떤 분위기를 유발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로 육체적, 정신적 활동에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색채와 색채 이미지를 광고영상에 나타냄으로써 색채의 의미와 각 유형별로 많이 사용되어지는 색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광고영상에서 색채는 중요한 기초요소이다. 분석대상은 광고하는 목적과 내용에 따라 공익광고, 기업광고, 제품광고로 나누고, 각각 5편을 선정하여 각 광고의 색상을 분석하여 그 의미를 비교 분석하였고, 분석한 결과 공익광고는 무채색계열의 회색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기업광고는 광고마다 대표하는 색채는 달랐지만 기업광고의 특성상 신뢰감을 주는 색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제품광고는 식품광고가 대부분이었던 만큼 식품의 고유의 색깔을 광고에 많이 사용하였고, 제품광고의 특성상 모델을 많이 기용함에 따라 모델의 클로즈업이나 배경에 쓰이는 색깔이 확연히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각 광고의 색채는 이미지를 대변하는 수단으로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곧 색채는 제품이자 기업의 이미지이다. 소비자는 색채로 제품을 수식하거나 임시로 눈을 끌기 위한 장식이 아닌 제품 그 자체나 이미지로 지각함으로써 단순히 시각적인 자극을 주는 것에 머물지 않고 소비자에게 총체적 경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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