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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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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문영순 (이화여자대학교) 안지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59 - 1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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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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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정보사회에서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는 정보들은 새로운 가치로 재창조되는 복합적이고 능동적인 지식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기계적인 기억에 의한 일시적인 지식이 아닌, 한 교과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타 교과의 내용을 통합함으로써 전 생애에 살아 흐르는 능동적 교육방식으로 학습자의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기존의 단편적 암기위주 교육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써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사례를 중심으로 미술교과 내 애니메이션과 과학의 통합과정인 그림자 애니메이션 제작 수업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빛과 그림자의 과학 원리를 적용하여 그림자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봄으로써 통합적인 사고영역을 발달시킨다. 또한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서의 다양한 과학 및 시각영상 실험과 상상력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 학습에 대한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학습동기가 고취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업 전과 4주 수업 후, 과학학업성취도 검사와 학습동기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긍정적인 분석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실시한 통합수업의 학습적 효과를 입증하였다. 결론적으로, 첫째, 학생들은 애니메이션제작에 필요한 과학의 원리를 배우고 이를 적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함으로써, 통합적 사고의 증진과 함께 어려운 과학이론의 원리를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해하였음을 입증하였다. 둘째, 학생 주도적인 과학적 원리의 실험과 적용을 통해, 창의적인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통합적 사고에 대한 수업을 어려워하지 않고 통합수업에 집중하여 즐겁고 만족스러운 수업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통합수업 경험이 있는 서울 및 경기도 일대 초등교사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통합과정의 학교수준 교육의 성공적 실현가능성을 엿보았다.

목차

1. 서론
2. 통합교육의 이해
3. 미술-과학 통합교육 사례
4. 통합수업 개발 과정
5. 통합수업 효과
6. 통합수업 현장 적용에 대한 전문가 대상 설문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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