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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문영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제6회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47 - 5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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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에서는 멀티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정보가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이러한 정보들은 새로운 가치로 재창조 되는 복합적이고 능동적인 지식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랫동안 주류를 이루고 있던 단편적 암기위주의 교육방식은 더 이상 현대 사회에 적합하지 않다. 통합교육은 기계적인 기억에 의한 일시적인 지식이 아닌, 한 교과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타 교과의 내용을 통합함으로써 전 생애에 살아 흐르는 능동적 교육방식으로 학습자의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사례를 중심으로 미술교과 내 애니메이션과 과학의 통합과정인 그림자 애니메이션 제작 수업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빛과 그림자의 과학 원리를 애니메이션에 적용하여 그림자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봄으로써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사고영역을 발달시키도록 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또한 이 수업은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하여 다양한 그림자를 실험하고 만드는 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학습동기가 고취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업 전과 4주 수업 후, 과학학업성취도 검사와 학습동기검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4주 수업 후에 과학학업성취도 검사와 학습동기 검사 분석에서 긍정적 결과를 나타내어 통합수업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통합교육
3. 애니메이션 교육 사례조사
4. 통합수업 개발
5. 통합수업 효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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