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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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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 조인제 (한국항공우주산업) 이승덕 (한국항공우주산업) 이한주 (아피아)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282 - 1,28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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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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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천, 안개 낀 날씨 및 먼지 등에 의해 시계가 확보되지 않는 비행 환경에서 헬리콥터의 제자리 비행 시에는 비행조종성을 급격히 저하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비행성 및 안정성의 부족으로 임무 및 비행안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안정성(stability) 및 비행성(flying quality)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세각 명령/자세각 추종과 같은 모델 추종 비행제어법칙(modeling following control) 기반의 전자식 비행제어시스템(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의 적용은 필수적이다. 선진 항공사인 미국의 Bell-Sikorsky사와 컴소시움인 NHI사는 FBW 비행제어시스템을 V-22와 NH-90의 헬리콥터 양산에 적용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BO-105 모델을 기반으로 CONDUIT을 활용하여 제자리 비행 영역에서 모델 추종 비행제어법칙을 설계하였으며, ADS-33E-PRF을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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