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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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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영기 (서울대학교) 송성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394 - 39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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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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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터빈 캐스케이드 내에서 큰 팁 간극이 블레이드 하중에 주는 효과에 관한 연구이다. 액체로켓엔진의 터보펌프와 같은 소형 터보기계는 제조공정 상 공차의 한계로 인해 상대적으로 큰 팁 간극(10%~)을 갖는다. 그러나 현재 터빈에서의 큰 팁 간극의 효과에 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지 않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전 이효성(1) 연구의 실험 결과를 토대로 CFD 계산 및 validaton 을 하였고, 팁 간극이 7.5%보다 작은 경우 전체 블레이드 양력 계수는 팁 간극이 커짐에 따라 증가하다가 7.5% 이후에는 팁 간극이 커짐에 따라 블레이드 양력 계수는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팁 간극의 변화에 따른 팁 와류의 강도 및 위치 변화가 가장 큰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CFD 시뮬레이션
3. CFD 결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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