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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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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영기 (서울대학교) 송성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33 - 3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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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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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터빈 캐스케이드 내에서 큰 팁 간극이 팁 간극 내 유동장에 주는 효과에 관한 연구이다. 액체로켓엔진의 터보펌프와 같은 소형 터보기계는 제조공정 상 공차의 한계로 인해 상대적으로 큰 팁 간극(10%~)을 갖는다. 기존 논문에서는 큰 팁 간극(10%~)에서 오히려 전압손실이 감소됨을 확인하였으나, 이에 관한 자세한 연구가 수행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큰 팁 간극에서의 전압손실의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큰 팁 간극에 의한 팁 간극내의 유동장의 변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이효성 연구의 실험 결과와 CFD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팁 간극내의 유동장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큰 팁 간극에서는 팁 간극에 의한 유동구조와 end-wall 과의 상호작용이 감소됨을 알 수 있었고, 팁 vortex 와 블레이드 흡입면 사이의 상호작용을 감소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큰 팁 간극에서는 end-wall 의 경계층 유동에 의한 vortex 가 소멸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팁 간극을 선회 없이 바로 지나가는 유동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CFD 시뮬레이션
3. 큰 팁 간극에서의 유동장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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