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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한 (동국대학교) 경소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67 - 9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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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갈수록 심각성을 더해가는 비만과 그에 따른 여러 문제점에 주목하고 문제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비만예방광고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비만은 세계보건기구에 의해서 1996년에 이미 질병으로 규정되었고 비만으로 인해서 심혈관 질환, 당뇨병, 각종 암, 호흡기 질환 등의 주요 원인으로 판단되고 있으나 그 심각성에 대해서는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공중에 대한 비만 예방 광고가 필요한 시점이다. 건강 관련 공익광고 메시지는 주로 위협소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착안하여 효과적인 위협소구 방안에 대해서 여자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를 통해서 밝히고자 하였다. 위협소구의 강도가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 위협소구의 내용이 개인적 차원인지 사회적인 차원인지, 피험자의 자기감시도가 높은지 낮은지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비만예방광고의 효과는 신체적 위협보다는 사회적 위협이 효과적이었고 피험자의 자기 감시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더 공익광고 메시지에 대해서 호감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비만 공익광고 제작에 실무적으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이론적으로도 위협소구를 이용한 효과에 대해서 자기감시 요인을 포함함으로써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하였다고 하겠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과 연구문제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토의
VI.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제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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