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수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7 - 2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사례연구의 목적은 두 명의 중학교 체육교사가 스포츠클럽 야구리그를 운영하면서 겪은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 의미를 찾는데 있다. 첫째, 두 체육교사가 중학교 스포츠클럽 야구리그를 어떻게 운영하였는지 기술하였다. 둘째, 두 체육교사의 중학교 스포츠클럽 야구리그 운영경험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지를 탐색하였다. 연구사례는 S시 N 교육지원청에서 2010년 9월부터 12월까지 실시했던 야구스포츠클럽리그(N야구리그) 운영과정에 관한 이야기이다. 정보 제공자는 동일집단 표집방법에 의해서 선정된 N야구리그를 운영한 두 명의 중학교 체육교사이다. 연구사례와 관련된 문화적 인공물, 정보제공자의 공식 면담과 비공식적 전화 면담, 문헌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사례의 기술과 사례 속의 주제를 찾아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으로 나뉘어 졌다. 연구의 진실성은 연구 참여자 확인, 동료연구자 간 검토, 자료의 다각도 검증, 예외적 사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확보하였다. 두 체육교사는 N야구리그를 우연한 기회를 통하여 시작하였다. 두 교사는 리그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리그사무국을 블로그 형태로 만들게 되었다. 리그가 진행되면서 미숙한 운영상의 문제점들이 발견되었지만 참가자들의 배려와 협력으로 헤쳐 나갈 수 있었다. 리그 챔피언이 결정되고 올스타전도 실시하려고 했으나 기상관계로 취소되면서 야구리그는 그렇게 마무리 되었다. 두 체육교사의 N야구리그 운영경험이 가지는 의미는 3가지로 탐색되었다. N야구리그 운영경험은 야구리그에 참가하는 아이들에게서 자신의 과거를 보는듯한 데자뷰를 느끼게 해주었다. 이러한 계기를 통하여 자신의 과거 스포츠 활동에 대한 경험을 재구성하여 다시 야구지도자로서 리그 운영자로서 활동하게 만들었다. 또한, N야구리그 운영은 교사와 학생이 주체가 되어 밑에서부터 위로 향하는 상향식 변화, 즉 풀뿌리 운동이었다는 것에 의미를 가질 수 있었다. 뿐 만 아니라 N야구리그 운영은 학업과 스포츠 활동을 병행하는 학생들을 재발견하고 교수활동과 교수활동 외에의 업무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양단불락의 자신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두 체육교사의 야구리그 운영
Ⅳ. 두 체육교사가 찾은 의미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