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53 - 6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체육교사로서 학생주도 학교스포츠클럽을 운영했던 경험을 자문화기술지를 통해서 탐색적으로 분석하여 학교스포츠클럽을 운영했던 체육교사의 경험과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고 학교 현장의 체육교사들에게 학생주도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운영에 관한 실천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학생주도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를 운영했던 연구자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기 위해서 자문화기술지를 활용하였다. 자기회상, 자기성찰, 자기관찰, 참여 관찰, 연구일지의 작성, 심층면담, 관련문서의 분석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들은 자문화기술지 분석방법 중에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체육교사의 학생주도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운영경험은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첫째, 학생주도 학교스포츠클럽대회는 체육교사 주도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운영에 대한 반성으로 시작되었다. 둘째, 체육교사는 학생주도 학교스포츠클럽대회를 통해서 학교스포츠클럽에 관한 업무의 부담을 줄일 수 있었다. 셋째, 학생주도 학교스포츠클럽대회를 주도한 학생회 임원들과 학교스포츠클럽도우미 학생들은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종목 선정, 대회 홍보, 대회 진행, 경기 심판, 경기 기록원 등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넷째, 학생주도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8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