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혜 (경기대학교) 장대성 (경기대학교) 김민수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775 - 1,79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업은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21세기에서 새로운 고용창출의 원천이 되고 있다. 전직에 의한 경력이나 경험 등이 창업 시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기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전문교육을 받고 기내에서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는 여승무원들의 기내 서비스 경력기간이 실제로 서비스업종의 창업을 하려는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 영향을 주는가 알아보았다. 그리고 서비스 교육을 받을 때의 적극적인 태도 또한 서비스업종의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창업관련 요인들인 창업의지, 창업자질, 창업지식, 창업자원 등의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경력기간은 창업과 관련된 창업의지 및 자질이나 창업자신감 등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비스업종의 많은 근무를 하여도 창업을 할 수 있는 자질이나 자신감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비스직무교육의 적극적인 태도는 창업자질과 창업의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그리고 창업자질, 창업의지, 창업자원 등은 창업자신감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반면 창업지식은 오히려 창업자신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