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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석원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54집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281 - 30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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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오늘날 여성에 대한 대학 철학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페미니즘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과목을 조사하고, 철학전공 여학생들의 증가 추이를 살펴보았다.
페미니즘 운동의 배경이 된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가 지닌 폐해를 점검하고 동시에 페미니즘 운동의 경과도 검토하였다. 100주년을 맞은 ‘세계여성의 날’을 전후하여 한국여성단체연합에서 설정한 9대과제 및 우리나라의 여성지위 향상을 위한 호주제폐지를 비롯한 제도적 개혁의 내용도 살펴보았다. 그동안의 운동으로 상당부분 개선되기도 하였으나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문제, 최저임금 현실화문제, 한 부모 여성들에 대한 지원, 가족의 다양성 인정, 이주여성이나 장애여성의 문제 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으며, 가사노동의 분담, 보육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여성들의 지위 문제는 주로 상층여성들이 수혜를 보는 유형에 속하고, 전체여성이 당면한 고용문제, 저임금, 교육 주택 의료 등의 공공성이 강화가 요청되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 철학전공 여학생들의 수가 급증하여 전체학생에 대하여 40- 50%를 차지하므로 그들에 대한 적극적 교육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페미니즘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여 그들이 가정과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안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필자는 철학전공 여학생들이 철학하기를 통해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인격체로서 자아실현에 앞장서며, 지적 독립성을 확보하고 의사결정의 주체로서 활동하며, 인격 대 인격의 만남으로 대화를 통해 페미니즘 관련 현안 문제의 해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문제는 어떤 방법으로 철학을 전공으로 선택한 여학생들이 철학하기를 통해 긍지를 갖고 철학문화의 확산에 노력할 수 있게 하는가이다.

목차

[한글 요약]
1. 머리말
2. 페미니즘의 도전과 여성의 지위 향상
3. 철학하기의 특성과 교육
4. ‘철학하는 여성’의 증가
5. 철학전공 여성의 역할
5. 결론적 고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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