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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창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1집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357 - 38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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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증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이 안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는 자녀의 한국어 능력 향상이다. 한국어 표현능력이 학업 성취, 대인 관계, 사회생활 등에 포괄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한국어 구사능력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개인에 국한되지 않고, 다문화 가정과 우리 사회의 문제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의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말하기와 쓰기 중심의 국어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 시기가 아이의 국어능력의 기초를 이루며 언어경쟁력을 증가시키는 데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발음 훈련 및 단계별 읽기 훈련, 질의응답훈련의 활성화, 3단계 언어 실전훈련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쓰기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한국인 가정 자녀와 다른 특수성을 고려하여 받아쓰기 훈련을 강화하고 단어장 활용, 문장성분 익히기, 적절한 어휘 선택 등의 방안을 적절하게 시도할 필요가 있다.
이 외에도 문장 확장 훈련과 스토리텔링 등을 활용한다면 다문화가정의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그들 자신이 직면한 한국사회의 선입견과 편견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만약 말하기와 쓰기 중심의 한국어 표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학습자의 학습능력을 높이는 한편 원만한 대인관계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후 한국어 학습훈련을 학교와 집을 연계시킴으로써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발휘하고 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결국 다문화가정 자녀의 국어능력 향상은 그들을 둘러싼 현실 문제와 어려움을 해결하는 단초를 제공할 수 있다. 나아가 그들이 지향하는 미래에 도달할 수 있는 성장 동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는 말
2. 말하기 교육 방안
3. 쓰기 교육 방안
4.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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