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한국어문학연구 제54집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431 - 46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 문제가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관한 교재의 개발 및 개선 방안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다문화가정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해 개발된 5종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보면, 정부 부처나 기관에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능력 향상이나 한국문화의 이해를 위해 편찬하여 배포한 교재들이 실제로 각 교육기관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이들 교재들이 대부분 국어교과서의 형태로 국어 교육에 중심을 두고 있거나 한국어 교육의 외국인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내용과 교육 방법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하기에 부족하기 때문이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학습에 필요한 한국어 구사 능력이 부족하여 학업 성취도가 낮으며,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재는 한국어에 대한 지식과 활용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의 다양한 주제와 세계의 다양한 문화도 다루는 범교과적인 활동 중심의 언어문화 통합 교재이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기
2.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현황
3. 한국어 교재 분석
4. 나가는 말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710-002338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