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표정옥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1집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391 - 41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다문화의식 함양을 위해 우리의 대표적인 인문고전인 『삼국유사』를 창의적이면서 비판적인 글쓰기의 교재로 활용하고 한발 나아가 효과적인 독서토론을 유도해보고자 한다. 특히 중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서동요〉에 대한 이해를 위해 미디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청소년이 『삼국유사』에 접근하는 방법에는 지나친 지적 진입 장벽이 존재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삼국유사』 원전의 어려움이 하나의 이유이겠지만 동시에 지나치게 전문화된 연구 분야만으로 고립화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연이 『삼국유사』를 저술한 의도는 일반인들이 쉽게 역사와 문화를 읽어서 민족의 자긍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었다. 『삼국유사』 연구에서 『삼국유사』를 문화텍스트로 어떻게 교육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해리포터〉를 보면서 자라나는 우리의 청소년들은 우리의 상상력을 제대로 향유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청소년 교육 현장에서의『삼국유사』교육 현황과 문제점
3. 드라마〈서동요〉의 다문화 상상력과 미디어 활용 글쓰기
4. 드라마〈계백〉의 다문화 상상력과 독서토론의 가능성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