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스마트폰은 2009년 하반기 이동통신회사의 출시경쟁으로 보급이 급속히 확산되었으며, 2011년 3월 현재 스마트폰의 사용자는 1,002만명으로 증가하였다. 스마트폰은 기존의 음성통화는 물론 영상통화가 가능하고,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와 WiFi(Wireless Fidelity)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또한 PDA의 일정 및 개인정보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DMB 방송을 시청할 수 있고, MP3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PC처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은 지금까지 일반 휴대폰으로는 경험할 수 없었던 독특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에게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유용성 뿐만 아니라 즐거움과 재미의 유희성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Bhattacherjee(2001)가 제시한 기대충족모형(ECM)을 기반으로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스마트폰의 사용 이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즉 지속사용 선행요인(기대충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유희성, 만족)과 지속사용의도, 추천의도에 관한 영향을 알아보고자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변수들을 구성, 실사용자를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이용자 증가와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현 시점에서 스마트 폰의 지속적인 사용과 이용자의 확대 및 유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를 제공하고, 기업들의 효율적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