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기한 (경상대학교) 정지희 (경상대학교) 박은옥 (경상대학교) 박민영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11년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89 - 29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스마트폰은 2009년 하반기 이동통신회사의 출시경쟁으로 보급이 급속히 확산되었으며, 2011년 3월 현재 스마트폰의 사용자는 1,002만명으로 증가하였다. 스마트폰은 기존의 음성통화는 물론 영상통화가 가능하고,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와 WiFi(Wireless Fidelity)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또한 PDA의 일정 및 개인정보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DMB 방송을 시청할 수 있고, MP3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PC처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은 지금까지 일반 휴대폰으로는 경험할 수 없었던 독특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에게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유용성 뿐만 아니라 즐거움과 재미의 유희성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Bhattacherjee(2001)가 제시한 기대충족모형(ECM)을 기반으로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스마트폰의 사용 이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즉 지속사용 선행요인(기대충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유희성, 만족)과 지속사용의도, 추천의도에 관한 영향을 알아보고자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변수들을 구성, 실사용자를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이용자 증가와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현 시점에서 스마트 폰의 지속적인 사용과 이용자의 확대 및 유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를 제공하고, 기업들의 효율적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