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승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23 - 25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 TV에는 오디션, 서바이벌, 리얼 버라이어티 등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이 범람하고 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제작자 중심에서 벗어나 수용자의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 포맷으로서, 지역사회의 문화와 목소리를 반영하면서 지역성을 구현하고자 하는 지역방송의 목적에 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 지상파 3사의 PD와 작가들을 대상으로 제작자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주체의 인식과 지역방송이라는 지형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전유되는 방식을 고찰해보았다. 먼저, 지역방송 제작주체들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을 느슨한 사전기획과 현장의 즉흥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재연 장치의 활용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로, 지역방송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프로그램 포맷 설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지에도 불구하고, 제작 현실에서는 포맷 개발에 대한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한정된 제작비, 인력의 한계, 동기부여 부족 등 열악한 프로그램 제작 환경에 기인하고 있었다. 셋째로, 지역방송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도 시청자의 출연자와의 유대감과 일상과 유사한 사건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라는 국내 방송 고유의 특성이 드러났으며, 제작주체들은 출연자들의 캐릭터라이징을 통해 리얼리티나 재미를 이끌어 내기 위해 고민하고 있었다. 반면, 중앙방송과 차별화된 지역성의 구현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제작자 심층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향후 지역사 간 공동기획 활성화, 일반인의 참여와 관심을 높이고 기업이나 관공서의 협찬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 포맷의 개발, 그리고 지역성을 공익성으로 환원하는 대신 오락적 가치를 지역성의 중심축으로 받아들이는 제작주체의 인식 전환을 제언하였다.

목차

1. 연구 목적
2. 국내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동향과 재미요소
3. 부산 지역방송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제작 실태
4.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