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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훈 (영남대학교) 양현주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247 - 3,27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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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장벽과 같은 국제화 방해요인이 줄어듦과 동시에 전자통신의 기술발달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국제화를 도모하고 있다. 특히 국제화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화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량의 관점에서 국제화를 포괄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기초로 분석한 결과, 국제화 결정요인으로 역량, 국제기업가정신, 그리고 국제화 등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개발하여 핵심역량의 매개역할에 관한 9가지 가설을 포함한 총 27가지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들의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소재하고 있는 총 378개의 수출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마케팅 역량은 3가지 국제화(e.g. 국제화 성과, 수출액증가율, 국제화 범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네트워크 역량은 수출액증가율에만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마케팅 역량만이 국제기업가정신과 국제화 간의 관계를 매개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수출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국제화를 위해서는 마케팅 역량이 매우 중요하므로 마케팅 역량의 제고가 필요함을 본 연구에서는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자료와 분석방법
Ⅳ. 실증결과의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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