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순 (단국대)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539 - 1,5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 경제의 허리 역할을 담당해야 할 중견기업의 개념을 정의한 다음에 중견기업의 글로벌화 전략과 경영자의 역할에 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았다. 중견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기업들과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인가?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고 나아가 글로벌 중견기업, 소위 ‘히든 챔피언’으로 성장하기 위해 그들은 우선 틈새시장에서 자기 본업에 전념하였다. 즉, 집중화 전략으로 경쟁우위요소를 부단히 개발하여 축적하고, 이를 핵심 역량화 하였다. 다음에 이러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수출을 하였고, 수출을 보완할 수 있는 해외직접투자 활동을 결합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한 것이다. 이처럼 글로벌 중견기업은 차별화 집중전략과 글로벌화 전략의 산물이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견기업 중 틈새시장에 집중하여 핵심역량을 축적한 후에 성공적으로 글로벌 전략을 전개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시장지배력을 획득한 2개 기업과, 앞으로 급성장이 기대되는 1개 기업 등 3개 중견기업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우리나라 중견기업들의 성공도 글로벌 강소기업, 소위 ‘히든 챔피언’과 같이 기술적 우위요소를 바탕으로 핵심역량을 강화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시장지배력을 확보한 것에 기인하였다. 즉, 차별화 집중전략과 기존 수출시장 보호와 새로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글로벌화 전략이 우리나라 중견기업의 성장을 이끈 두 개의 핵심 축이었다. 특히, 이러한 글로벌화 전략을 수립하고 성공적으로 실행한 주체는 기업가정신에 충만한 경영자이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중소?중견기업을 육성하여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성장시키려면, 국가적으로 경영자의 혁신활동을 북돋우고, 아울러 중소 중견기업의 R&D활동이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미래를 위한 국가적 투자로 간주하여 보다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중견기업의 글로벌화 사례연구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