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아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691 - 2,70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점차 박물관에 도입되고 있는 전시키오스크, 영상매체, 전시도우미 전시매체 등과 같은 정보기술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 몰입이 이들 간의 관계에 조절변수로써의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국립중앙박물관에 박물관 관람을 위해 방문한 국내 방문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 방법으로 조사가 실시되었고 총 378부가 회수되었다. 분석결과 혁신성, 즐거움은 박물관내 정보기술 사용의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자기-효능성은 정보기술 사용의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몰입은 혁신성, 즐거움, 자기-효능성과 박물관 정보기술 이용의도 간에 대립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박물관내 정보기술 및 과학기술을 통해 학습적 효과와 만족도를 상승시키고 박물관 기능과 역할을 확장시켜 박물관 운영 및 관광산업의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전략 및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