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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건 (중앙대학교) 김동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495 - 1,52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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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리더십 스타일(카리스마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직무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두 리더십 스타일의 상호작용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BLU(Back Light Unit) 제조업체에 근무하는 224명의 응답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둘 다는 직무만족에 대하여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예측과 달리 거래적 리더십이 카리스마적 리더십보다 직무만족에 대하여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대하여 부(-)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거래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대하여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상호작용은 직무만족에 대하여 정(+)의 영향을 미치나, 이직의도에 대하여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종업원들의 직무만족은 두 리더십 수준이 둘 다 높을 때 가장 높았으며, 두 리더십 수준이 둘 다 낮을 때 가장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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