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헌 (광운대학교) 박상문 (강원대학교) 손병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391 - 41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중소제조업체들의 전략유형을 살펴보고 이들 전략유형간 기업규모, 제품시장, 기술역량 및 성과 차이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특정산업에 대한 제한적 실증연구 또는 소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기업들의 전략유형을 도출하고 특성차이를 검증하였으나, 대부분 특정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전략유형 도출로 인해서 여러 산업으로 적용가능한 전략 유형으로 활용에는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내 중소제조업체들의 전략유형 연구들을 바탕으로 여러 산업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전략유형으로 크게 기술혁신형, 품목다변화형, 생산중점형, 하청기업형의 네가지 전략유형들을 도출하고 이들의 주요 특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국내 여러 산업에 걸친 927개 중소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네가지 전략유형들의 보편적 존재 여부와 각 유형별 특성차이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네가지 전략유형은 제품시장, 자원역량과 성과측면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략유형에 따른 특성차이를 바탕으로 중소제조업체들에 대한 실무적 의의와 중소기업의 지원과 육성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연구방법론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