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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병남 (원광대학교) 박정민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373 - 39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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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산업은 새로운 정책, 치료기법, 관련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인구ㆍ사회적 특성변화와 의료시장 개방 등과 같은 환경적 압력에 직면해 있다. 이제 진료품질과 고객만족은 병원조직에 있어 핵심적 관심사가 되었고 더 이상 놀라운 일도 아닌 것이다.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병원조직은 재설계되고 미래를 위하여 자신 스스로를 재정립해야 하는 것이다. 병원조직의 경쟁력은 환자만족에 달려있고 환자만족은 전반적인 병원경영의 지속적 향상운동과 더불어 환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환자의 필요에 부응하는 병원의 책임의식에 달려 있다.
본 연구는 미국과 한국에서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는 병원들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하여 병원혁신을 위한 전략모델의 과정과 요인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BPC모델이 병원혁신에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각각 7개의 병원혁신 대상과 과정요인을 도출하였다(병원혁신 대상 : 리더십, 전략계획, 환자관련, 고객관련, 시장관련, 성과측정, 구성원 관련, 병원 혁신 과정 : 전략적 이니셔티브, 학습역량, 문화적 수용성, 정보기술, 지식경영, 조직 네트워크, 변화관리, 과정관리).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병원조직의 전략경영과 Business Process Change Model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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