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태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배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황선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성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576 - 580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에서 생산되는 PSC 침목은 제작공정상 PC강선의 프리스트레스 도입을 위해 콘크리트의 증기양생을 통한 조기강도 발현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 조강시멘트(3종)가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시멘트 생산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가 미치는 환경적 영향으로 인해 최근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제조 시 필수 원재료인 시멘트 및 천연골재 사용량을 절감시키기 위해 개발된 친환경 PSC 침목의 동적 성능을 EN 13230-2 규격에 준하여 평가하였다. 시험결과, 친환경PSC 침목은 기존 PSC 침목에 비해 우수한 동적 성능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일반 PSC 침목의 환경적 ? 역학적 대안이 될 수 있는 친환경 PSC 침목을 철도현장에 적용할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 및 궤도구조의 안정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재료 및 시험 방법
3. 성능 시험 결과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833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