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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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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원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481 - 1,48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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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갈도상궤도는 철도노반이 도상자갈을 직접 지지하고 있는 구조로서 열차운행 시 빈번한 유지보수가 요구 된다. 도상자갈 하부에 위치한 강화노반은 도상으로부터 받는 하중을 분담하여 상부노반의 연약화를 방지하며 궤도를 견고히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자갈도상궤도의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적절한 강화노반의 두께가 요구된다. 강화노반의 두께는 궤도의 구조와 노반의 강성에 따라 결정되며, 현재 철도 설계기준 노반편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갈도상 궤도의 강화노반 두께는 일반철도의 경우 20㎝, 고속철도는 40㎝ ~ 50㎝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갈도상궤도에 대한 실대형 실험을 실시하여, 노반의 동적거동을 분석함으로써, 현재 자갈도상궤도 강화노반 두께의 적절성과 향후 열차속도 향상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대형 실험 및 원형토조 모형실험의 개요
3. 실험결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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