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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향복 (한국철도시설공단) 임진옥 (디투엔지니어링) 이형수 (티지오) 이성욱 (디투엔지니어링) 김주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형주 (디투엔지니어링)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735 - 1,74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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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시스템에서 전기설비는 가공전차선로, 전기차량 및 레일로 구성되는 고압 전력급전계통과 신호궤도회로, 본드 및 전철기, 각종 통신·제어설비, 열차통신을 위한 각종 무선설비, 기타 전원으로 사용되는 저압의 여러 가지 전기설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설비들은 모두 매설지선 접지전극에 공통으로 연결되어 있다.
공통(공용) 방식의 접지시스템에서 지락고장이 발생하면 고장전류가 대지로 흘러가므로 대지전위 분포가 나타나게 되어 전기설비의 내부 및 주변에 전위차가 발생하여 인체의 안전이나 설비의 절연에 위험을 초래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통접지 방식의 철도시스템에서 인공으로 지락고장을 발생시켜서 고장전류의 분류 및 전위 분포 특성에 대하여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지락시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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