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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향복 (한국철도시설공단) 정상국 (한국철도시설공단) 정선호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명재 (디투엔지니어링) 김양수 (한국교통대학교) 심건보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742 - 1,74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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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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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의 전기 공급 시스템에서 지락 고장이 발생하면 고장전류가 대지로 흘러 전기설비의 내부 및 주변에 전위차가 발생하여 인체의 안전이나 설비의 절연에 위험을 초래하게 된다. 접지의 목적은 인체 및 가축의 안전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전력, 신호 및 통신 분야의 각종 전원 및 제어기기의 손상방지와 안정적 운용에 있다. 이러한 필요성을 만족하기 위하여 국내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서는 매설지선에 의한 공용(공통)접지를 채택하고 있으나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접지방식을 상이하게 적용하고 있어서 현장에서 적용하는데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에서 적용하고 있는 공용접지 방식에 대하여 고속 철도와 일반철도에 대하여 정리하고, 비교 검토를 통하여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철도 특성(고속철도와 일반철도)에 적합한 단일의 공용접지방식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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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835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