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구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1호(Vol.25 No.2)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83 - 9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이미지 포스터의 표현은 그 근본을 전통문화에 두고 있으며 그 내용과 형식이 지속적으로 현대화 되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한국이미지 포스터에 대한 개념적인 틀은 한국인의 정서와 관습에 맞는 내면세계를 그리는 표현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더 나아가 우리 포스터 문화의 발전에 따라 한국인의 정서가 그대로 세계적 보편성과 이어질 수 있는 의미를 지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 전통조형미와 의식의 대표적인 한국의 전통적인 선, 색채, 여백 그리고 익살의 특징을 찾아 이를 정의하고 이들의 특징이 현대 포스터에 얼마나 잘 적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해 봄으로써 그 방향성을 찾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
한국의 전통조형미(선, 색채, 여백)와 조형정신과 조형미가 같이 포함된 익살의 예로 소개된 그림들은 비교적 한국의 이미지와 조형성이 뛰어난 우리나라 그래픽디자이너들의 작품집 및 1세대 디자이너들의 작품 일부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결론적으로 본질적인 한국조형미를 바탕으로 한 선, 색채, 여백 그리고 익살(조형미와 조형정신) 등이 잘 표출된 한국이미지 포스터는 한국만의 특징적인 고유의 가치가 잘 드러내고 있으며 이는 세계화 시대에 지역적 정체성을 유지하는 방법이고 더 나아가서 세계화 시대에 새로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지역적 세계화(Glocalization)의 역동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한국이미지 포스터
3. 한국 전통 조형미
4. 익살(조형미, 조형정신)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58-002822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