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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종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1호(Vol.25 No.2)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25 - 13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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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해방을 위한 미술노동평의회의 노력으로 설립된 바우하우스는 미술과 미술공예의 물음들에 전념한 미술학교였으나, 점차 1920년대 신건축 운동의 영향을 받아 순수 기하학적 형태를 통해 기술지향적인 합목적성을 표현하는 다양한 신조형주의 실험을 전개했다. 신건축은 사회적 윤리의식의 성장으로 일어난 현실참여적인 건축과 디자인 운동이었다. 이는 장식을 배제하고 재료를 절약하는 엄격하고 금욕적인, 순수 기하학적 형태를 통해 “국제적” 산업문화의 평등을 표현해내는 “기계미학”을 추구했고, 바이센호프 주거단지에서 신건축이 추구한 즉물적이고 합목적적인 “기계미학”이 절정을 이루었다. 그러나 신건축은 무엇보다도 당시의 과학적 합리성을 추구한 시대정신 하에 다양하게 펼쳐진 순수 기하학적 조형 실험을 추구하였기에, 1920년대의 바우하우스와 신건축은 1950년대 이후 직각의 입방체로 설명되는 “국제 양식”이나 실용주의에 입각하여 자본 경제적 효율의 기능을 따르는 “기능주의”와는 거리가 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
3. 독일공작연맹과 국제양식
4. 국제양식의 전형과 기능주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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