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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현 (홍익대학교) 김현석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2호(Vol.25 No.3)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22 - 233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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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플랫폼 환경에서는 사용자가 이전에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서비스라 할지라도 새로운 이용맥락과 경험을 하기 때문에 서비스 니즈, 기대가치, 만족도가 변화한다.
이 연구는 크로스플랫폼 환경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끼는 서비스친밀감 구성요인을 도출하여 서비스 속성에 따라 그 구성요인의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의 ‘서비스친밀감’이란 서비스를 인지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내·외부의 물리적, 심리적 요인에 의해 생성된 감정으로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친밀감(Intimacy)을 미디어와 사용자의 관계에 적용한 것이다.
연구 목적을 위해 크로스플랫폼 환경에서의 사용자경험 요소를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본 후 친밀감 특성을 적용하여 서비스친밀감 구성요인으로 도출하였다. 도출된 구성요인은 커뮤니케이션, 오락, 정보, 영상형의 속성별로 구분 서비스 사용경험에 적용한 후 구성요인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커뮤니케이션과 정보형 서비스에서는 정보체계 및 서비스 구조 인지 요인이 중요하게 평가되었고 오락형 서비스의 경우 조작방식, 입·출력 방식의 요인이 중요하게 평가 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크로스플랫폼 환경에서의 서비스 구축 시 최적화된 UI와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기본 요소로 적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서비스 속성별 서비스친밀감 구성요인 평가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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