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미진 (경북대학교) 안현숙 (경북대학교) 장성희 (진주산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361 - 3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린IT 제품에 대한 고객의 구매의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정보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신뢰를 반영하여 고객의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다. 둘째, 그린IT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환경관심도와 환경지식이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다. 셋째, 관여도에 따라 태도형성변수의 특성을 살펴본다. 본 연구의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총 298부를 회수하여 AMOS 7.0으로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환경관심도, 환경지식,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이용용이성, 신뢰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졌다. 또한 태도는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관여도가 높은 고객일수록 환경지식과 신뢰는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초기 단계에 있는 그린IT 산업의 발전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모형 및 측정변수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