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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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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지영 (서울대학교) 김동수 (생산성본부) 김수욱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09년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401 - 4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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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중요성이 최근 강조되고 있는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경영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이의 도입을 방해하는 장애요인을 연구해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중소기업의 CSR 경영 현황 및 실태파악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CSR 경영을 위한 전략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국내외 중소기업 CEO 230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CSR을 인지(75.2%)하고 있었으나, 경영활동 추진(38.8%)에는 적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CSR경영 도입이 활성화 되지 않는 이유는 시간, 예산 부족(33.3%)과 CSR 경영도입 방법 모름(19.1%), CSR 효과에 대한 의문(15.4%) 순서로 지적되었다. 한편, 향후 중소기업 CSR 경영 라운드로 국제적 무역 및 수출 장벽으로 작용할 것이 예상되는 ISO 26000 도입에 대해 약 25.7%만이 『알고 있다』라고 대답했고 약 62.1%가 『모르고 있다』라고 응답해 중소기업들이 국제적 CSR 라운드에 대해 준비 및 대응책 마련이 추진되고 있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이로써 중소기업의 CSR 경영 활성화를 위한 산학연의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중소기업의 CSR 경영 저해 요건을 제거하기 위한 정부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연구배경 및 실증설계
III. 실증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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