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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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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58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71 - 19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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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과 관련된 논쟁은 지난 50년간 지속되어 왔다. 그러나 CSR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으며 통일된 견해는 나와 있지 않다. CSR이라는 그 자체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오래전부터 존재하고 있었지만, 최근 들어서 CSR에 임하는 자세가 달라졌기 때문에 CSR에 대한 정의와 컨셉이 새로이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항상 이슈화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CSR을 명확하게 정의내리기 어려운 이유는 시대의 극적 상황이 있을 때 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가 달라졌고, 국가와 지역에 의해서 비즈니스 관행에 CSR이 기여하는 역할이 달랐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CSR 개념이 처음 등장한 이후 시대적 상황에 따라 그 책임의 포괄범위는 경영이념적 차원에서의 실질적 차원으로 확장되었고 그 후 여러 대안적 개념으로 세분화 되었으며 최근에 이르러 전략적 CSR로의 전환이 이루어짐으로써 CSR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전략적 CSR 개념은 지금까지의 당위론적 개념과 달리 기업이 적극적으로 CSR에 대응하도록 하는 새로운 동기부여의 차원에서 대두되었다. 즉 전략적 CSR은 기업의 평판을 높임으로서 고객, 투자자, 공급업자와의 관계를 개선시키고, 유능한 인재를 유치하며,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충성이나 몰입수준을 높이게 하여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원천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전략적 CSR은 기업의 적극적 사회적 책임활동을 담보하는 개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은 이를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적극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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