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석 (경희사이버대학교) 김혜영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3 - 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격화상세미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을 분석하고,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참여 태도와 학습자 반응평가로서 강의평가를 예측하는 원격화상세미나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요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국내 A사이버대학원 12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데이터는 탐색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원격화상세미나 소프트웨어를 활용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요인은 ①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②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③ 용이성 ④ 만족도 ⑤ 교수자존재감으로 추출되었다. 해당 요인 중 학습 참여 태도를 예측하는 요인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요인이며,강의평가를 예측하는 요인은 교수자존재감,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용이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러닝에서 실시간 강의와 같이 시간을 제한하는 전략이 중요하며, 특히 교수자 존재감,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용이성 측면을 토대로 실시간 매체 활용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731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