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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자 (이화여자대학교) 온정덕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21 - 1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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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통합교육과정을 학습자들이 내용을 서로 관련시키면서 이해하고, 그 이해의 결과물로 창의적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간학문적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로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초등 예비교사들이 통합교육과정의 개념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았고, 예비교사들이 전통적인 방식과 이해를 목표로 하는 백워드 설계에 따라 통합교과의 단원을 재구성했을 때 어떠한 차이점들이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단원 재구성 후에 예비교사들의 초기 인식에 변화가 있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예비교사들의 초기 인식은 통합교육과정을 통합교과를 가르치는 것과 동일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단원을 재구성했을 때에 의사결정을 행사한 영역은 주로 교수·학습 활동이었던 반면, 백워드 설계에 따라서 단원을 재구성하였을 때에는 교육내용과 평가 및 교수·학습 활동 모두를 통일성 있는 하나의 틀 안에서 인식하고 재구성을 하기 시작하였다. 단원 재구성 이후 예비교사들은 통합교육과정을 이해를 목표로 하는 간학문적 교육과정 원리로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나, 교육내용을 사실, 개념, 일반화, 탐구과정으로 추출하고 일반화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핵심질문을 구성하는 것의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교원양성교육과정과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통합교육과정의 설계 방식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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