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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영 (대구한의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50집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409 - 42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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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정신적 존재인 인간의 역사이며, 인간은 정신을 가진 존재자로서만이 역사를 가진다. 모든 정신은 사람들이 그것에 부여하는 중요성과는 상관없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민족, 국가, 인류는 그 자체로는 역사가 아니지만, 그것 속에 침투하는 정신으로 인해 역사일 수 있다.
역사는 시간 속의 인간의 경험과 활동을 다루는 학문으로 역사적 정신 역시 시간성을 가지고 있다. 살아있는 실사적 정신을 정신없는 존재에 연결하는 계기는 실존과 시간성이다. 역사적 정신은 시간 내에 있고, 발생과 소멸을 가졌으며, 일정한 기간 동안에만 실존할 뿐이다. 모든 인간의 정신에는 제한된 시간의 길이가 있고, 정신은 임의적인 발전을 할 수 없다. 개인의 정신이 출생과 사망에 결부되어 있음과 마찬가지로 역사적 정신의 시종은 공동체에게 부담되어 있다. 또한 역사적 세계인 실사적 세계는 시간ㆍ공간적이며, 정신 자신은 공간적이 아니지만 정신이 살고 있는 실사적 세계의 낮은 층이 공간적이며, 공간성을 가진 인간의 존립없이는 정신의 삶도 불가능하다. 그러나 정신의 공간성은 물질세계의 실사공간성과 동일하지는 않다.
역사적 정신은 모든 형식에 있어 언제나 역사적이고, 실사적 통일성에 있어 일회적 삶을 사는 개성적인 산 정신이며, 반복이 없는 일회의 삶을 민족 공동체와 함께 살고 있다. 하르트만은 물질적 실사자를 비롯한 모든 실사자는 개성적이라고 한다. 이는 역사적 실사자와 정신적 실사자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실사적 세계의 다양성과 마찬가지로 역사적 정신의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역사는 개별인격이 가진 일반성과 모순되지 않으며, 개별인격의 개성과도 일치되지 않는 개성을 가지고 있다. 개성적인 것은 유일한 것으로, 유일성은 일회성과 반복불가능성을 의미한다. 역사과정은 반복되지 않으므로 어떠한 예측이나 교훈도 있을 수 없다.
하르트만은 역사를 경제적 과정인 동시에 정신적 과정이고, 민족들의 살아있는 생활인 동시에 문화적 생활이며, 이념, 평가, 과오, 세계관적 편견, 지리적, 기상적 조건, 군중심리, 기술, 계획적 노력과 자발적 정력, 우연한 일치도 영향을 미친다고 규정한다.



목차

[한글 요약]
1. 들어가며
2. 양극적 역사철학에서의 역사적 질서
3. 존재론적 역사철학에서의 역사의 법칙
4. 맺으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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