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찬 (숭실대학교) 박찬주 (숭실대학교) 정기원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1 no.2 DID 논문집 18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35 - 14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술발달과 함께 현실과 가상공간 사이의 경계에 인터랙티비티 예술 양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등장한 인터랙티브 프로젝션 매핑은 관객과 작품의 상호작용이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되면서 관객은 대형의 매체에 반영된 스스로의 모습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특히 프로젝션 매핑에서는 연출 공간이 노출되거나 인물이 센서 또는 카메라를 의식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관객에게 신기한 기술적 현시로 인한 호기심을 제공할 뿐, 지속적인 사고의 확장이나 지각의 경험과 같은 예술작품의 고유의 역할에는 미흡한 측면이 있다. 이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를 단순한 볼거리의 제공이 라는 제한적 의미로 축소되도록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프로젝션 매핑에서 단순히 변형된 형태로의 투영보다는 관객과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 의도에 가장 적합 하고, 결과적으로 감성적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큰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인터페이스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향후 자아와 타자성의 관객을 인터랙티브 디지털 매체를 통해 구현함으로써, 인간에게 새로운 과학의 세계를 낯설지 않은 공감각적 생생함과 의식의 역동적인 자아 인식을 보여주는 매체로서의 미디어아트의 발전 가능성을 주목하게 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인터랙티브 프로젝션 매핑의 이해
3. 인터랙티브 프로젝션 매핑과 인터페이스
4. 인터랙티브 프로젝션 매핑 작품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