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종호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363 - 39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미국 사립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헌장과 학교문화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그중에서도 리더십과 관련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이 된 학교는 미국 네브래스카 주 링컨 시에 위치한 Lincoln Christian High School(LCHS)이며, 이 사례연구(case study)를 위해서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와 인터뷰, 참여관찰, 기록자료 분석 등의 질적 연구를 결합한 통합적 연구방법이 시도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Lincoln Christian High School(LCHS)에서는 학교문화의 변화과정에서 특히 교육과정분야에서 교사와 학생 간에 갈등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둘째, 교육공학분야와 리더십분야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현격한 시각차는 나타나지 않는다. 셋째, 의사결정권의 위임분야는 설문항목에 따라 그 시각차가 다르게 나타났다.
결론은 첫째, 학교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고 학교문화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학교헌장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차이가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리더십 스타일과 조직문화와의 상호작용은 그 조직이 가지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하나의 특징적인 현상으로만 설명할 수 없다. 셋째, 학교현장의 변화를 위해서는 제도의 개선과 함께 학교 문화가 변화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5-002666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