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태권도 수련이 인터넷 사용 조절 및 자기 통제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사용조절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태권도 참여자의 성별은 일상생활 장애, 현실구분 장애, 금단, 가상적대인 관계지향성, 일탈행동, 내성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 보다 남학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년에 따른 인터넷 사용조절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태권도 참여자의 학년이 일탈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학년보다 고학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자기통제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남자보다 여자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학년보다 고학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련수준에 따른 인터넷 사용조절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일상생활 장애, 가상적대인관계지향성, 일탈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련기간이 많을 수 록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났다. 다섯째, 수련기간에 따른 인터넷 사용조절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일상생활 장애, 현실구분장애, 일탈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6-12개월 참여자 보다 36개월이상 참여자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수련수준에 따른 자기통제능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자기통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급자, 1-2품, 3-4품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수련기간에 따른 자기통제능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자기통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6개월이상이 6-12개월보다 자기통제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study investigate to have an effect for control of using internet and self-control with Tae kwon do train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draw a conclusion. The first, it is effect to life obstacle, separation obstacle, withdrawal that gender of participant about pursuant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difference in control of using internet with data for verification. The second, the upper grades are higher than the lower grades about conclusion with pursuant to grade on difference in control of using internet. The third, the difference in self-control, boys are lower than girls, and the lower grades are higher than the upper grades. The forth, pursuant to difference in level is effect to life obstacle, hypothetical relationship directivity, deviant behavior. The fifth, pursuant to training period is effect to life obstacle, separation obstacle, deviant behavior. And over the 36 monthes participants are lower than others. The sixth, lower level trainees are higher than higher levels about pursuant to level of difference in self-control. Last, about pursuant to training period of difference in self-control over the 36 monthes participants are lower than ot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