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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상화 (용인대학교) 강기현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용인대학교 무도연구소 무도연구소지 武道硏究所誌 第20輯 第1號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71 - 18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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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태권도장 CRM 전략이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한 다음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하여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대상은 대전?충남지역 태권도 수련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370명을 표집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공변량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자료분석 결과를 기초로 하여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장 CRM 전략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태권도장 CRM 전략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태권도장 CRM 전략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847이며,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552이다. 태권도장 CRM 전략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427이며, 태권도장 CRM 전략이 고객만족을 통하여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468로 총 인과효과는 .895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태권도장 CRM 전략은 고객만족을 통하여 고객충성도를 강화하고 있으며, 고객만족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간의 관계에 내재된 중요한 매개변인임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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