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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규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과교육 제33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03 - 21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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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취타는 단음을 내는 관악기와 타악기로 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장단에 대한 지도가 중요하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장단 지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장단지도에서 많이 사용되는 구음을 활용하여 대취타의 장단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이들에게 태평소를 제외한 단음을 내는 관악기와 타악기로 연주하는 대취타 음악을 듣고 전체구음을 탐색하도록 하여 악기 구음과 대취타 장단의 상관성을 가늠케 하였다. 둘째, 대취타에 사용되는 나발, 나각, 용고, 자바라, 징 등 악기들의 개별 구음을 정하도록 하였다. 셋째, 이러한 다섯 가지 악기의 개별 구음 연주를 통해 대취타의 장단을 이해하고, 여러 악기 구음합주 활동으로 대취타 장단을 익히도록 하였다. 넷째, 이러한 지도방안을 실제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난 후, 태평소 선율에다 대취타 구음장단을 연결하는 활동을 실시한다면 학생들은 선율과 장단이 어우러진 대취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대취타 연주에 맞춰 자연스럽게 행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대취타의 이해
Ⅲ. 구음을 활용한 대취타 장단 지도법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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