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삼권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2집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49 - 18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영화 『완득이』를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기독교 멘토의 개념을 찾으려고 한다. 영화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형태이며, 리터러시(multimedia literacy)로써 교육에 효과적이다. 영화교육은 학습자의 학습 재미, 오감체험, 시각적 효과와 상징적 가치 등이 있다. 영화 『완득이』의 시놉시스(synopsis)는 영화를 통해 멘토의 개념을 파악하는 데 효과적인 작품이다. 담임선생인 동주는 완득이의 삶의 자리에서 “같은 삶과 문화공유하기, 함께 음식 나누기, 몸으로 가르치기”로 변화를 주도하였다. 그의 멘토링은 동주―완득―어머니―동네 사람들 등으로 맥을 이어갔다. 이것은 성서에서 이드로―모세―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장로-군인 리더로 멘토의 맥을 이어갔다. 기독교 멘토는 주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역할을 감당하며, 타인과의 차이성을 인정하는 데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멘토의 정체성은 예수처럼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측은한 마음을 지니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심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영화의 교육적 효과
Ⅲ. 영화를 활용한 기독교 멘토 이해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235-003605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