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민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24집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63 - 19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조사는 현재 우리나라 연극 관객의 연극 관람 문화 형태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관객의 관람 문화 실태 조사를 통해 연극 공연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극 관람객 총 35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했다. 연극 관람객들의 설문 응답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속성 조사 결과 성별은 남성보다 여성, 연령별은 20~24세, 직업은 대학(원)생, 교육 정도는 대졸 관객이 가장 많이 연극을 선호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둘째, 1인당 연평균 연극 관람 편수는 8.7편이었고 뮤지컬 관람 편수와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장르에 있어서는 현대 창작극을 압도적으로 선호했고 공연 정보원은 지인의 권유와 인터넷을 통해 주로 얻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평소 선호하는 연극 형태를 조사한 결과 관객들은 ① 연극의 표현 방식은‘ 진지한’것 보다‘ 웃기는’것 을, ② 연극의 주제는‘ 가벼운’것 보다‘ 심각한’것을, ③ 연극의 소재는‘ 슬픈’것 보다‘ 즐거운’것을, ④ 연극의 연출 방식은 ‘아기자기한’것 보다 ‘스펙터클’한 것을 ⑤ 연극의 전반적 느낌은‘ 냉철한’것 보다‘ 따뜻한’것 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선호 연극에 대한 형태를 기준으로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람객은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넷째, 입장권 가격 및 할인 제도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대부분 관객은 초대권이 아닌 인터넷·현장 구매를 선호하였고 할인 제도의 문제점으로는 정가에 대한 불신과 복잡한 할인 정보 등을 꼽았다. 다섯째, 1987년 시행된 유사 연구(우리나라 연극 관객에 관한 형태 조사 연구)와 비교했을 때 현재의 관람객들은 인쇄 매체보다는 디지털 매체를 통해 연극 정보를 수집하며 초대권 보다는 티켓 구매를 통해 연극을 관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1년간 평균 관람 횟수를 기준으로 연극 관객을 저관람층과 고관람층 관객으로 분류했을 때 저관람층과 고관람층의 연극 관람 문화 행태에 있어서 10가지 차이점이 조사되었고 이를 토대로 연극 공연 마케팅 전략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연극계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했을 때 응답 결과는 내용적 차원과 구조적 차원으로 대별되었다. 내용적 차원에서는 상업적 코미디 범람에 대한 지적이, 구조적 차원에서는 홍보의 부족에 대한 지적이 가장 많았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연구방법
Ⅲ. 분석 결과
Ⅳ. 연극계 전반에 대한 제언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연극 관람 문화 조사 설문지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05-003503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