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志宣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43輯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93 - 1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협동 학습을 도입한 일본어 수업실천을 예로, 내성적 협동 활동에 의한 학습자 자율성의 지원확대 가능성에 관해 고찰한 실천 연구이다. 우선 협동 활동Ⅰ·Ⅱ와 평가 활동을 통해 얻어진 내성 기록Ⅰ·Ⅱ·Ⅲ을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내성 카테고리를 추출하고 학습 전략에 대한 의식화의 양상을 살핀 결과, 자율적 학습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간접 전략에 대한 의식화가 일어났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각 협동 활동에 따라 내성 분류 항목 및 간접 전략의 의식화에 차이가 있는지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각 학습자별로 간접 전략의 의식화 양상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협동 활동 간의 상보적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내성의 기회를 더할수록 학습자의 간접 전략에 대한 의식화도 심화?확대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어 협동 활동에서의 상호작용이 어느 정도 가능한지「Can-do」형태로 행한 자기평가의 추이를 살피고 간접 전략에 대한 의식화와의 관계를 조사하여, 자기평가와 간접 전략 의식화의 관련성을 밝히고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서의 지원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다양한 협동 활동을 유기적으로 조합하여 실시한 내성적 협동 학습에 의해 학습자에게 보다 다양한 내성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간접 전략에 대한 의식화의 증대를 도모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더불어 자기평가의 상승적 추이 등을 통해서도 학습자 자율성에 대한 지원 가능성이 한층 강화될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힐 수 있었다.

목차

序論
第1章 授業??の?要
第2章 ?省的ピア活動における?省の分析と考察
第3章 自律性の支援に向けた?省的ピア活動の意義と課題
結論
?考文?
?考資料 1【?材のトピックとピア活動の?要】
?考資料 2【?省カテゴリ?ごとの?容と具?例】
논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913-003480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