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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곤 (광주과학기술원) 김종원 (광주과학기술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18권 제8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573 - 58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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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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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1920×1080)를 뛰어 넘어 4K(4096×2160)와 같은 초고해상도(UHD: Ultra High Definition) 미디어를 실시간으로 획득/처리/전송하는 방법의 중요성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4K 미디어를 압축하지 않고 네트워크로 전송하면 명목상으로 6Gbps 수준의 대역폭이 필요하므로, 효율적인 네트워킹을 위해 미디어를 압축하여 전송해야 한다. 그래픽 카드 GPU(Graphic Processing Unit)의 하드웨어 복호화 가속(acceleration) 기능을 이용하도록 개발된 DXT(DirectX Texture) 압축 기법은 경량(lightweight)의 소프트웨어 중심 부호화 방법으로 PC 기반의 압축/전송 환경에 쉽게 적용되는 실용적인 기법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입력되는 미디어의 해상도가 높아지면서 부호화 머신에 탑재된 CPU만으로는 미디어를 실시간으로 압축/전송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GPU의 병렬연산 기능을 활용하는 CUDA(Computer Unified Device Architecture) 프로그래밍 기술을 활용하여 DXT 압축의 저지연(low-latency) 실시간성을 개선하기 위한 기법들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DXT 압축(부호화), 복호화 및 렌더링
3. 초고해상도 미디어의 GPU 기반 저지연 DXT 압축
4. 압축된 DXT 데이터를 위한 전송
5. 실험 및 성능평가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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