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숙 (조선대학교) 김정민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05 - 11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수해야 할 학습경로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먼저 커리큘럼 전체와 개별 교과의 수업계획서 및 학습내용을 체계적이며 유기적으로 연결한 온톨로지 모델이 필수적이다. 기존 연구들에서는 온톨로지를 활용한 교과 학습 모델을 제안하고 있으나 이들 연구에서는 커리큘럼, 수업계획서 또는 학습자료 등 일부분에 대한 온톨로지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커리큘럼, 수업계획서, 학습주제에 대하여 계층구조의 유기적 연결을 가지는 통합 학습 온톨로지 모델을 설계하고 있다. 이질적 커리큘럼 구조를 통합하여 표준적 구조의 커리큘럼 온톨로지를 설계하였으며 그 하위에 수업계획서 온톨로지, 다시 그 하위에 각 교과목의 중요 학습 개념을 정의하는 학습주제 온톨로지를 설계하였다. 제안한 통합 학습 온톨로지의 커버리지 및 질의충분성을 검사하기 위해 실험 및 평가를 수행하여 그 결과가 80% 이상의 정확도를 가짐을 보이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관련연구
III. 통합 학습 온톨로지 구조 설계
IV. 커리큘럼 온톨로지 설계
IV. 수업계획서 온톨로지 설계
V. 학습주제 온톨로지 설계
VI. 실험 및 평가
VII.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66-003392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