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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경남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29집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111 - 13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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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위주의 논리 교육은 그런 형식이 나온 과정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 없게 하여 불확정적인 문제 상황에서 형식의 사용을 어렵게 만든다. 그리고 형식 위주의 논리 교육은 ‘논리’가 우리의 삶과 연관된 실질적인 것임을 보여주지 못하고 ‘형식’이 마치 미리 주어지고 정형화된 것처럼 생각되게 만든다. 미리 주어진 정형화된 규칙으로서 형식 위주의 논리 교육은 그 정형성으로 인해 오히려 학생들로 하여금 ‘논리’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역효과를 가질 수 있다. 형식 논리가 학생들이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데 기여하기 위해서는 형식과 내용의 분리가 아니라 형식과 내용의 일치를 꾀해야 한다. 그리고 논리 교육에서 형식과 내용의 일치를 꾀하기 위해서는 형식의 기원과 사용을 알아야 한다. 형식 논리의 형식들은 모두 오랜 실제적인 탐구 과정의 결과물이고, 그리고 그런 형식들은 계속하여 수정되고 새로 산출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렇게 형식들이 실질적인 탐구 활동에서 나오는 과정을 이해함을 통해서 그런 형식들을 일상적인 논증적 실천의 지도 원리로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논리 교육의 문제 상황)
2. 형식 논리의 ‘형식’은 어디서 온 것인가?
3. 형식주의 논리 對 듀이의 탐구 논리
4. 탐구 논리는 형식 논리를 설명할 수 있는가?
5. 듀이의 탐구 논리에서 진리 對 합리적 수용가능성
6. 탐구 논리의 화용론적 지위
7. 결론(지도 원리로서 형식의 지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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