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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기 (협성대)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 - 3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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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은 사회적 행위에서 보편적 권리 행사임에도 교육영역에서는 매우 제한되어 있었다. 현재의 학교 임의배정 체제는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의 침해로 이어지고 있다. 교육선택권의 한 형태로서 학교선택론은 경제문제에 대한 교육체제적 설명, 학력저하 등 교육수월성의 문제, 사회의 다원화, 교육권 인식이라는 사회적 배경과 소비자주권론, Nozick의 권리자격론, 학교효과연구, 사회적 자본론의 이론적 배경에서 등장하였다. 학교선택제도는 교육서비스의 국가통제모형과 대비되는 시장경쟁 모형이라 할 수 있다. 학교선택은 그것이 의미 있게 실현되기 위해서는 제도적 조건, 주체적 조건, 환경적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선택의 결과, 시장원리의 도입, 선택 효과의 실체, 사회적 자본의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선택제에 관한 쟁점을 분석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 제기
Ⅱ. 학교선택론의 등장배경
Ⅲ. 학교선택의 개념적 모형
Ⅳ. 학교선택제도의 유형과 조건
Ⅴ. 학교선택론의 쟁점
Ⅵ. 결론: 학교선택제도의 희망과 함정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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