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해연 (전주서원초등학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9卷 第3號 (通卷 第70號)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63 - 28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환경교육시범학교, 에너지절약정책연구학교, 학교숲모델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전체적 접근의 운영 평가를 통하여 학교전체적 접근의 운영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전체적 접근의 운영평가를 위한 핵심평가 영역과 평가 요소를 도출하여 운영 평가틀을 구성하였으며, 평가틀에 근거하여 연구학교의 운영현황과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학교전체적 접근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목표설정 영역에서 개별 학교의 운영 목표는 연구학교 운영의 목적과 환경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절한 방식으로 제시되었다. 교수․학습과정 영역에서 학습자 스스로 환경을 위한 의사결정과실천에 참여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측면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경영과 조직 영역에서 학생, 학부모, 지역인사 등이 참여하는 연구학교 운영위원회 등이 조직되지 않은 다수 경우를 확인하였다. 지속성과 확산 영역에서는 연구학교 운영 중에 조성한 물적․인적 인프라를 중심으로 개발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등이 일부 활용되고 있었으나, 운영 자료 등에 대한 외부주체의 접근성은 부족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전체적 접근의 발전 방안과 운영체계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영역별 분석 결과
Ⅴ. 환경교육을 위한 학교전체적 접근의 발전 방안
Ⅵ. 결론 및 제언
Ⅶ. 국문 초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39-001333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