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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효순 (한남대학교) 박동식 (한남대)
저널정보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16권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99 - 214 (1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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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미술대학 입시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이나 학부모들은 문제점과 논란이 많은 미술교육 실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미술대학들의 자율성, 국가의 미술대학 입 시에 관한 제도적 변화, 사교육 기관의 교육 방향, 인재양성의 차질, 획일적 교육제 도, 사교육 시장의 대형화, 학교 예능 생님의 교권 실추 등 총체적 부실을 걱정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국가의 제도나 학교 교육은 학생들의 잠재 되어 있는 개성이나 창의적인 능력을 신장 시키지 못하는 교육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21세기 문화 선진국들은 미술 산업 분야에 중요성을 빨리 인지하고 인재 육성과 더불어 디자인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한국 교육의 현실은 학교 교육의 양적 성장에만 급급해 왔으며 따라서 교육의 질적 성장은 매우 미흡한 것으 로 인식되고 있다. 미술교육은 미적 정서와 창조성을 기르기 위한 활동의 주체인 학생이 흥미를 가지고 의욕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개성과 표현 의도를 존중하는 교 사의 지도가 필수적이며 이와 함께 학생의 표현욕구 충족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국가의 총체적인 제도적 변화는 힘들겠지만 작은 제도적 변화부터 시작 한다는 의미로 미술대학 입시시험 제도에서 포트폴리오 평과를 다양화하여 미술대학 입학 수단으로서의 획일화되고 투명성 없는 포트폴리오가 아닌 제도의 변화로 인하여 학교에서 검증 받은 투명성 있는 개개인의 작가적 견해나 개성, 창조성등의 내용이 부여된 포트폴리오 방안이 필요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현행 입시 위주의 학교교육 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미술 교육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현재의 체제속에서 공교육의 정상화를 이루기 위해 과거와 현제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 나타난 입시미술 교육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에 대해 알아보자. 미술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개성과 창의력을 발굴 할 수 있는 실기제도와 교육제도가 개발되고 실행 될 수 있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목차

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주요 연구 내용
Ⅲ. 연구 방법과 절차
Ⅳ. 향후 실기 지도를 위한 제안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미술대학 입시 제도에 관한 학생 설문지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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