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2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9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로서 미래사회를 대비한 미술교육의 방향을 도출하고, 그에 따른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을 제안하여 미술교육의 혁신에 기여하고자 한 연구이다.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문제를, 첫째,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상은 무엇인가? 둘째, 미래사회 미술은 어떻게 변모해 나갈 것인가? 셋째, 미래사회 미술교육의 방향은 무엇인가? 로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전개하였다. 첫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미래사회 전망과 미래사회 인재상을 고찰하였다. 둘째, 미래사회 미술교육의 방향을, 미술교육에서의 아이디어, 미술교육에서의 감성·공감, 미술교육에서의 공동체, 미술교육에서의 정체성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미래사회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방향을 제안하였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이미 시작되었고, 미술교육계도 이에 대비할 논의가 뜨거워질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사고(idea)의 힘과 예술·감성적 능력이 중시되는 미래사회에, 미술교육의 역할 증대가 자명하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